자율주행 자동차 사고의 책임은? 미국에서는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가 개발돼 운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율주행 자동차 사고로 운전자가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오늘 한광중학교 친구들과 함께 자율주행차에 대해 생각해보고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했습니다.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생각을 떠올리는 것으로 수면, 고장, 오류, 높이, 방심, 해킹 등을 떠올리며 많은 팀이 사고, 안전, 편안함에 대한 공통된 생각을 떠올렸습니다.
미국 사례를 바탕으로 자율주행 자동차 사고의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지방법원적 문제점에 대해 열심히 토론하는 모습인데요. 이 밖에도 음주운전자는 음주는 했지만 운전은 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지 질문하면서 쉬는 시간까지 토론을 이어간 기특한 친구입니다. ^^
의사소통 능력과 협업 능력이 가장 뛰어났던 ‘번지 팀’ 팀원들의 이름을 넣고 활동을 하는 모습을 보일 정도로 팀워크가 뛰어났던 팀입니다.^^
1교시 토론활동이 끝나고 2교시 자율주행자동차 원리를 간접적으로 경험하며 적극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 친구들.시간이 짧아서 많이 아쉬웠나보네요. ^^
1교시 토론활동이 끝나고 2교시 자율주행자동차 원리를 간접적으로 경험하며 적극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 친구들.시간이 짧아서 많이 아쉬웠나보네요. ^^
오늘 친구가 활동한 자율주행차 노선입니다.남자친구라서 그런지 무한루프의 길을 만들었다는 팀이 여럿 있었는데 오늘의 팀 이름 때문에 정말 화제였던 ‘샤바로마 팀’ 중국 자동차 시장을 노리기 위해 만든 팀 이름이었는데 이름이 욕처럼 들리는 데다 내가 잘못 불러서 시로바마 팀이라고ㅠ_ㅠ 미안해 다들 덕분에 수업 내내 욕 아닌 욕을 하고 웃음바다가^^;; 샤발로마팀에서는 주행하고 있는 자율자동차를 실시간으로 새롭게 노선을 만들면서 자동차를 스틸해오는 ww; 팀명으로 길도 만들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많이 낸 팀입니다^^
아이들은 어쩔 수 없는 아이들 같아요.^^;위에 저렇게 훌륭한 길을 만들어놓고 선수업을 마치기 10분전 열심히 참여해줘서 팀별 레이싱을 한번 한다고 했더니 서로 보내지 않으려고 정말 어디가 길인지 엉망진창으로 만들었다ㅋㅋ 그래도 제일 재밌었어요. 흐흐흐;
자율주행차 레이싱 경기장에 모인 30여 명의 떠들썩한 관중들.아이들이 스포츠토 현장같대 ㅋㅋ;우승팀은 하필 발음이 꼬이는 샤바로마팀^^즐겁게 활동을 마치고 경건하게 성찰일지를 작성하는 친구들 ㅎㅎ 정말 진지하게 작성하는 모습에 감동했습니다. ^^아이들이 제출한 성찰 저널을 살펴보면 오늘 진로교육이었기 때문에 중간에 진로교육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오늘의 주제였던 자율주행자동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동차 개발자뿐만 아니라 AI 전문가, 인체공학자, 교통시스템 개발자, 디자이너, 브랜드 네이밍, 문화콘텐츠 개발자 등 자율주행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이 있다는 것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고, 그 중 가장 관심 있는 직업이 무엇이며 나는 무엇을 더 알아야 하는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개구쟁이인 줄 알았는데 작성한 내용을 보니 열심히 수업에 참여해 준 것 같아 한광중학교 친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합니다. ^^아이들이 제출한 성찰 저널을 살펴보면 오늘 진로교육이었기 때문에 중간에 진로교육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오늘의 주제였던 자율주행자동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동차 개발자뿐만 아니라 AI 전문가, 인체공학자, 교통시스템 개발자, 디자이너, 브랜드 네이밍, 문화콘텐츠 개발자 등 자율주행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이 있다는 것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고, 그 중 가장 관심 있는 직업이 무엇이며 나는 무엇을 더 알아야 하는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개구쟁이인 줄 알았는데 작성한 내용을 보니 열심히 수업에 참여해 준 것 같아 한광중학교 친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합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심순팀’은 초반에 가장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 팀이었습니다.나중에 갈수록 적극적으로 함께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적극적인 아이들은 더 잘 참여할 수 있도록 소극적인 아이들도 잘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주는 ‘모티베이터’ 역할을 중요한 이유입니다.마지막으로 오늘 ‘심순팀’은 초반에 가장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 팀이었습니다.나중에 갈수록 적극적으로 함께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적극적인 아이들은 더 잘 참여할 수 있도록 소극적인 아이들도 잘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주는 ‘모티베이터’ 역할을 중요한 이유입니다.마지막으로 오늘 ‘심순팀’은 초반에 가장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 팀이었습니다.나중에 갈수록 적극적으로 함께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적극적인 아이들은 더 잘 참여할 수 있도록 소극적인 아이들도 잘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주는 ‘모티베이터’ 역할을 중요한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