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확대

모빌리티 산업 내의 자동 운전 기술의 발전의 필요성 모 빌러티 산업에서 자동 운전 기술의 발전은 불가결한 요소다.교통 정체, 환경 문제, 교통 사고 등의 현대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자동 운전 기술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는 안전이다.세계적으로 매년 100만명을 넘는 사람이 교통 사고로 사망했으며 국내에서도 평균 매일 10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아쉬운 점은 이런 교통 사고 대부분이 운전자의 부주의나 실수 때문에 발생한다는 사실이다.그러므로, 자동 운전 기술은 운전과 관련된 인간의 장애에 의한 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다.뿐만 아니라 자동 운전 기술은 교통 흐름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사람들의 이동을 보다 편리하게 환경 오염을 감소시킬 수 있다.그러므로, 모빌리티 산업은 지속적인 자동 운전 기술 연구 및 개발에 투자하고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축해야 한다.ADAS와 완전 자동 운전 차의 도자 ADAS(Advanced Driver-Assistance Systems)는 드라이버의 안전을 높이고 운전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설계된 여러 시스템과 기술을 통칭한다.이 시스템은 차량의 센서, 카메라, 레이더 및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운전자에 주행 정보를 제공하거나 일부 주행 작업을 자동적으로 실시한다.예를 들어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려 할 때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필요한 경우 핸들을 조정하고 차량을 차선 내에 유지하는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Lane Keeping Assistant System)이나, 설정된 속도를 유지하면서 전방의 차량과의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는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가 대표적이다.ADAS는 드라이버가 필요 없는 완전 자동 운전 시스템은 아니지만 고속 도로의 장거리 운행과 같은 상황에서 드라이버의 부담을 줄이고 사고율을 감소시킬 수 있다.뿐만 아니라 소비자는 이런 기술에 의해서 자동 운전에 서서히 적응하면서 자동 운전 차의 보급과 수용성을 높일 수 있다.ADAS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대표 기업은 모빌 아이와 테슬러이다.모빌 아이는 카메라 센서 기반 기술로 ADAS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테슬라는 판매하는 차량에 자체 개발한 ADAS시스템인 오토 파일럿을 적용하고 기술을 상용화했으며 OTA베이스의 계속적인 시스템 업데이트와 개선을 통해서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다.이런 ADAS기능이 고도화하면서 서서히 자동화 비율이 높아지면 궁극적으로는 무인 자동 운전에 다가갈 수 있다고 예상한다.다만 완전 자동 운전 기능이 탑재된 자동차를 일반 개인이 구입하려면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돼야 한다.첫째, 충분한 신뢰성의 검증이다.자동 운전 차가 조우할 가능성 있는 주행 시나리오는 사실상 무한이다.도로 상황, 날씨의 변화, 주변 보행자의 행동, 다른 차량의 운전자의 결정 등 여러 변수가 조합될 때마다 새로운 시나리오가 생성되고, 모든 경우의 수를 테스트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그러나 한번의 실패가 치명적인 인신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위험한 만큼 충분한 안전성과 신뢰성의 검증 없이 차를 대량 생산하고 판매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자동 운전 차의 안전성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수백만, 수천만, 혹은 수십 억킬로미터 이상의 주행 데이터가 필요하며, 이러한 규모의 테스트를 완료하려면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든다.둘째, 기능의 유연성 확보이다.나라마다 도로 환경이나 도로 교통 법의 차이가 존재함으로써 다른 자동 운전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검증이 필요하다.뿐만 아니라 시간이 갈수록 도로 교통 법의 변화가 생길 수 있고, 그것에 대응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기능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여기서 기술적인 문제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휴대 전화로 보안 등의 이유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할 때 통신 회사나 메이커에서 강제하기 어렵도록 차량 소유자가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지 않을 경우 현행 도로 교통 법에 위반할 수 있다.그러므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강제성을 부여하는 제도적인 부분도 필요하다.셋째, 구매 가격적 요건이다.개인이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일반적으로 90%이상의 시간은 차량이 주차되어 있다.그러므로 완전 자동 운전 기술의 효용을 느끼려면 하루 1~2시간의 운전을 대체하는 수준의 비용 초과 지출에는 부담이 될 것이다.예컨대 완전 자동 운전 기능을 구입하는 데 기존의 차량 비용 외에 추가로 1억원이 걸리는 경우 해당 기능을 구입하기보다는 직접 운전하는 것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많을 수밖에 없다.넷째, 수리 및 보수의 편리성이다.현재 대부분의 자가용은 매년 카 센터에 1~2번 가고 정기 점검 및 경정비를 통해서 점검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그러나 자동 운전 시스템은 많은 센서와 연산 장치 등 첨단 전자 장치가 장착되는 만큼 기존 차량보다 시스템 복잡도가 높다.이런 복잡한 시스템을 가진 차량이 10년간 남은 고장을 최소화하고 유지하려면 많은 기술적 장벽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즉 완전 자동 운전 기능 달성 자체 뿐만 아니라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내구성도 매우 높지 않으면 개인이 구입하고 수용할 수 없다.완전 자동 운전 기술의 조기 상용화 방안 ADAS기술을 기반으로 점진적으로 기술을 고도화하고 궁극적으로 무인화 기술을 완성하는 것은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전략이다.그러나 먼저 설명한 4가지 조건을 제약 사항으로 두고 발전시켜야 하기 때문에 상용화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다.이런 제약을 완화하고 상용화 시점을 앞당기려는 방향이 존재하지만 그것은 바로 자동 운전 차를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이동성 서비스에 활용되는 차량에 자동 운전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다.완전 자동 운전 차는 차량이 운행되는 동안 자동 운전 시스템이 드라이버의 역할을 완전히 대체하고 모든 주행 상황에서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이를 위해서는 첨단 센서, 고성능 연산 장치, 그리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가능한 신뢰성 높은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며 높은 차량 제작 비용은 불가피하다.한편, 이동성 서비스에 활용되는 차량에는 비용의 효율적인 분산이 가능하다.버스, 트럭, 택시, 공유 차(카 셰어링)처럼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영업용 차량의 경우 차량 1대가 자가용보다 훨씬 높은 부가 가치를 가지므로 자동 운전 차 제작에 필요한 부품의 가격이 비싸도 큰 부담 없이 도입이 가능하다.자동 운전 차를 구입하는 데 1억원이 더 걸리더라도, 이동성 서비스를 무인 운영함으로써 비용 절감 효과가 더 크기 때문이다.즉, 이동성 서비스는 1대의 차량이 많은 고객을 대상으로 최대한 이용율을 높이고 운행되므로 단위 고객에 발생하는 비용을 절감하고, 자동 운전 기술의 고정 가격 문제를 상대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다.한편, 이동성 서비스에 적용되는 자동 운전 차는 신뢰성 검증이 압축적으로 열리기 쉽다.불특정 다수에게 판매되면서 세계 어디에서나 운행하는 자가용 차 시장과 달리 모 빌러티 서비스는 대부분의 경우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운영된다.버스의 경우 정해진 노선대로 운행되면서 대형 물류 트랙의 경우 물류 거점을 중심으로 hub-to-hub에서 운행된다.비교적 운영 범위가 자유로운 택시의 경우에도 허가된 도시 내에서만 영업이 가능하며 해당 지역 내에서 일어나는 경우는 드문 편에 속한다.그러므로 특정 노선에 대해서 수많은 테스트 및 신뢰성 검증할 수 있어 이에 의한 전국/전 세계 어디든지 자동 운전이 작동 가능한 기술을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노선/지역에서 동작이 가능하면 충분히 신뢰성이 검증됐다고 하면 빨리 상용화가 가능하다.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에서 제한 속도가 변경되거나 특정 국가의 도로 교통 법이 변경되는 것, 공사 후에 도로 구조와 지형이 변경되는 일에 대해서도 빨리 파악 및 업데이트 적용이 가능하다.해당 지역 내에서 매일 모빌리티 서비스가 운영되어 변경 사항이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또, 모빌리티 서비스 차량은 중앙 관리 시스템 하에 있어 기술적인 업데이트와 시스템 개선이 필요한 경우, 개인이 업데이트해야 할 일반 차량보다 신속하게 적용할 수 있다.마지막으로, 이동성 서비스를 운행하는 차량은 자가용과 달리 잦은 빈도로 차량 점검을 하기 때문에 고장 가능성을 조기에 진단 및 예방할 수 있다.이는 이동성 서비스를 수행하는 주체에서 많은 차량을 동시에 보유하고 차량 유지 및 보수를 담당할 인재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그러므로, 자동 운전 모빌리티 서비스 차량은 자가용처럼 극도로 내구성이 높은 장시간 유지 보수 없이 쓸 필요는 없다, 이 점이 자동 운전 차의 제작과 관리의 난이도를 상대적으로 낮추어 조기에 상용화를 가능하게 한다.결과적으로 이런 체계는 자동 운전 기술의 안전성과 운행 효율성을 높이면서도 효과적인 원가 절감과 사회적 수용도 증대의 발판을 마련한다.자동 운전의 상용화에 의한 모 빌러티 서비스의 수익 구조의 변화, 자동 운전 모빌리티 서비스의 상용화는 기존의 수익 구조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우선 수익률의 증가는 가장 명확한 변화의 하나가 될 수 있다.차량 운행에 필요한 인력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어서다.종래는 차량 하나를 운행하기 위해서 운전자 하나가 필요했는데, 자동 운전 기술의 도입으로 원격 관제 및 제어 기술을 통해서 하나의 운영자가 10대 이상의 차량을 감독할 수 있기 때문이다.다음에 보험 비용의 감소도 예상된다.자동 운전 차는 높은 안전성을 자랑하며 사고 발생시에 객관적인 증거를 제공할 수 있는 기능도 있어 이에 의해서 발생하는 사고율 감소와 보험료의 감소가 기대된다.또 연료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효율적인 자동 운전 차의 배차 기술과 전기 자동차 사용 확대로 전체의 연료 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하지만 모든 항목에서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차량 유지 관리 비용이 다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높은 안전 표준과 자동 운전 하드웨어의 유지에 따른 추가 비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마지막으로 자동 운전 차의 차량 비용은 증가할 것이다.센서와 기타 하드웨어에 의한 초기 투자 비용이 높아지고 자동 운전 기술을 갖춘 차량의 수명이 짧아지고 높은 감가 상각비를 갖게 될 가능성이 있다.결론으로서 자동 운전 모빌리티 서비스의 상용화는 여러 긍정적인 경제적 이점을 초래하겠지만, 동시에 새로운 비용 요소로 고려해야 할 사항도 존재한다.그러나 대부분의 모 빌러티 서비스의 비용 구조로 인건비가 절반 가까이 차지하면서 전체적으로 서비스 비용을 낮추고 더 많은 사람이 자가용 대신 모빌리티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는 효과가 기대할 수 있다.자동 운전 공유 차 서비스 공유 차는 주로 짧게는 1시간에서 길게는 반나절 이상의 장시간, 장거리 이동에 서비스 형태로 운전자가 임대해서 활용할 수 있는 차량을 의미한다.국내에서는 대표적으로 카, 그린 카 같은 회사에서 해당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이들은 고객에게 차량 사용의 유연성과 편리성을 제공하고 시장에서 착실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이렇게 활성화된 공유 차 시장에 자동 운전 기술을 융합시키면 어떤 장점이 얻을 수 있는가?자동 운전 공유 차 서비스는 국내 환경에서 특히 돋보이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해외 선진 기업이 대규모 투자를 기반으로 로보 택시 기술을 개발하는 가운데 우리 나라의 특성과 조건을 고려하면 몇가지 큰 장점이 떠오를 가능성이 있다.우선 자동 운전 공유 차는 기존의 택시 같은 전통적인 모 빌러티 산업과의 마찰을 최소화하고 시장을 확대할 수 있다.공유 차 시장은 이미 국내에 안정적으로 위치하면서 택시의 경쟁 산업이라기보다 자가용 대체/보완재의 성격이 더 강하다.이에 자동 운전이라는 부가 가치를 결합함으로써 기존 공유 차 이용자의 진보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자동 운전에 대한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이용자층도 확보할 수 있다.또 국내 공유 차 시장의 경우 자가용보다 운전과 지리에 미숙한 운전자의 비율이 높고 교통 사고 빈도가 높다.그러므로, 자동 운전에 의한 안전한 교통 사고 발생률을 줄이고 각종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또 공유 차의 경우 자동 운전 자동화 단계인 수준 4기술에 조금 못하지만 레벨 3수준의 기술로 서비스를 상용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레벨 3의 기술력은 드라이버의 지속적인 주의가 요구되지 않는 특정 조건에서 자동 운전을 가능하게 하는 수준이며 이로써 이용자에 의한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 수단을 제공하는 신속하게 자동 운전 기술을 상용화할 수 있다.이런 장점을 바탕으로 국내의 완전 자동 운전 기술은 공유 차 시장을 통해서 기술적 제도적 연착륙을 기대할 것으로 보인다.이런 공유 차 서비스에서 자동 운전에 가진 한계 점을 보완하고 고객에게 부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는 바로 원격 제어이다.자동 운전 차가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 수단으로서 홍보되고 있지만 기술적으로 완벽하지 않으면 도로에 적용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고 조기에 상용화를 기대할 수 있다.실제로 Halo는 스타트 업은 원격으로 차량을 제어하고 고객 위치에 차량을 배달하는 서비스를 올해에서 라스 베이거스에서 시험 운행하고 있다.이 원격 운전 시스템은 최대 40km/h속도로 운행 가능하다, 공유 차를 이용하기 위해서 자가용보다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보완하고 이용객을 높이거나 별도 서비스 비용을 받을 수 있다.국내에서도 카에서 ” 부른다”이라는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별도의 운전수가 차를 직접 운행하는 소비자가 원하는 지역에 배달을 하고 주는 방식이다.전 세계적으로 자동 운전 및 원격 제어에 대한 법과 제도가 정비되면서 국내에서도 향후 자동 운전 및 원격 제어 기술의 결합을 통해서 편리하게 자동 운전 공유 차를 배달하고 반환 장소도 크게 구애 받지 않는 서비스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자동 화물 운송 서비스의 자동 운전 물류(화물 운송)서비스는 주로 트럭을 기반으로 운전자 개입 없이 자동적으로 화물을 운송한다.이런 서비스는 운송 비용 절감, 안전성 향상 및 화물 운송 효율성 증대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특히 기존 물류 서비스 시장의 경우 당일 배송, 다음날 배송 같은 소비자 층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심야 시간까지 운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심야 근로에 대한 추가 비용, 열악한 근로 환경에 따른 일자리 부족 등에 시달리고 있다.그러나 자동 운전 기술을 통해서 휴식 시간 제한 없이 24시간 연속으로 운송이 가능하며 사람의 실수나 지친 운전 교통 사고의 위험도 줄일 수 있다.세계적으로 자동 운전 물류 운송 시장은 착실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Aurora, Gatik, Kodiak등의 기업이 있다.이런 기업은 대부분이 허브에서 허브로 이동하는 미들 마일 물류를 무인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아무래도 라스트 마일 배송은 상하 차와 집 앞까지 배송을 사람이 직접 가고 있는 종래의 물류 생태계에서 자동 운전 뿐 전체 배송 프로세스를 무인화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거꾸로 미들 마일 자동 운전 물류 서비스는 특히 창고와 분배 센터 간 화물 운송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에 대형 트럭을 중심으로 운송된다.그러므로 별도의 상하 차의 인력이나 포크리프트를 활용하면서 자동 운전에서 차량 이동만 무인화되더라도 기존의 물류 생태계에 자연스럽게 적용할 수 있다.또 미들 마일 물류 운송은 주로 제한된 또는 예측 가능한 경로로 이뤄지며 이는 자동 운전 시스템에 의한 안정적인 운행 여건을 제공할 수 있으며, 자동 운전 시스템 계획 및 최적화가 쉽다.그리고 대부분의 구간이 자동차 전용 도로로 운행되고 있어 도심 내의 운행에 비해서 자동 운전 시스템의 기술적 요구 사항이 상대적으로 낮고 먼저 상용화가 가능하다.뿐만 아니라 자동 운전 기술과 배차 및 운영 최적화 시스템(Fleet management system)의 통합은 물류 운영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예를 들어 차량의 위치, 상태, 배터리 수준, 예상 도착 시간 등의 실시간 데이터는 배차 시스템에 공급하고 운영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또 이런 시스템의 도입으로 예측 가능한 유지 보수, 정확한 예상 도착 시간의 제공, 최적의 경로 선택 등의 이점을 제공하고 전반적인 물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운영 비용을 줄일 수 있다.자동 운전 대중 교통 서비스, 자동 운전 대중 교통 서비스는 기존의 공공 교통 시스템을 보다 효율화하고 교통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특히 자동 운전 대중 교통 서비스는 기존의 민간 주도로 구성되어 있다 카 셰어링, 배송 서비스와 달리 공공적 성격을 가지므로 시장 초기에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으로 시장이 확대되기도 하고 실제로 국내에서 대중 교통의 성격을 가진 자동 운전 R&D및 시범 사업이 활발하다.자동 운전 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중 교통 서비스에서 최초로 생각되는 것은 버스이다.자동 운전 버스는 정밀한 센서와 알고리즘을 통해서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하므로, 교통 사고를 줄이고 이에 따른 병원비 보험 청구, 차량 수리비 등의 공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또한 인간의 운전자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차량의 과도한 마모나 손상을 줄일 수 있어 이에 따라서 차량 유지 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다.그리고 무인 운영 비용 절감 효과를 통해서 버스 운영 시간 제약을 해소하거나 배차 시간을 줄이고 이용객의 편의를 높일 수 있다.한편 정해진 시간과 노선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기존 버스와 달리 자동 운전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지 교통 수단은 수요 응답형 공공 교통(Demand-Responsive Transport, DRT)서비스이다.수요 응답형 서비스는 전통적인 고정 노선 및 시각 표 기반의 시스템과는 달리, 승객의 실시간 수요에 응하고 운행 경로나 시간을 조절하는 교통 서비스를 말한다.DRT는 특히 교통 수요가 예상하기 어려운 지역이나 시간대, 그리고 교통 서비스가 제한된 지역에서 효율적인 대안으로 간주되어 스마트 시티나 공공 교통 소외 지역 등으로 시범 운영되고 있다.DRT에 자동 운전 기술을 적용할 경우 자동 운전 기술과 배차 관리 시스템의 통합을 통해서, 필요에 따라서 승합 차량을 효율적으로 배차하거나 운영할 수 있다.그러므로, 자동 운전 기술의 대중 교통 서비스의 도입은 공공 비용 삭감뿐 아니라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 향상 그리고 환경 보호 같은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줄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국내의 자동 운전 모빌리티 서비스 확대를 위한 과제 자동 운전 기술은 세계적으로 중요성과 기대치가 증가하고 있어 특히 기술 선진국인 미국을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는 다양한 자동 운전 모빌리티 서비스가 상용화의 길을 찾고 있다.이런 흐름에 맞추어 국내에서도 모 빌러티 서비스의 확대와 기술 격차 해소가 필요하다.Waymo에서는 2019년 말 애리조나 주 피닉스 지역에서 세계 최초로 완전 자동 운전 로보 택시 서비스를 선 보이면서 현재 샌 프란시스코 지역에서 Waymo, Cruise등의 기업에서 수백대의 무인 로봇 택시가 시험 운행되고 있다.국내에서도 이미 무인 차량이 일반 도로에서 자동 운행을 하기 위한 제도가 마련되어 있어 충분한 기술 개발 및 검증을 통해서 안전한 자동 운전 기술을 개발하고 서비스 실증까지 계속할 필요가 있다.무인 실증 시험은 실제 도로 환경에서 자동 운전 시스템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검증하고 상용화를 확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기술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자동 운전 모빌리티 사회적 수용성의 확보도 중요한 과제로 볼 수 있다.국민의 자동 운전 차의 안전에 대한 우려와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교육 및 홍보 활동이 필요하다.자동 운전 실증 서비스를 바탕으로 일반 도로에서 자동 운전 차가 안정적으로 운행되는 것을 지속적으로 나타낼 뿐에서도 기존의 도로 이용자에게 수용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또 지속적인 공개 서비스를 통해서 자동 운전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한 공포를 해소하고 수용성을 높인다면 국내 교통 분야에서의 혁신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중교통 서비스에서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버스다. 자율주행 버스는 정밀한 센서와 알고리즘을 통해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해 교통사고를 줄이고 이로 인한 병원비, 보험 청구, 차량 수리 비용 등 공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인간 운전자를 위해 발생할 수 있는 차량의 과도한 마모나 손상을 줄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차량의 유지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무인운영의 비용절감 효과를 통해 버스의 운영시간 제약을 해소하거나 배차시간을 줄여 이용객의 편의를 높일 수 있다. 한편 정해진 시간과 노선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기존 버스와 달리 자율주행과 연계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교통수단은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emand-Responsive Transport, DRT) 서비스다. 수요응답형 서비스는 전통적인 고정 노선 및 시간표 기반 시스템과 달리 승객의 실시간 수요에 따라 운행 경로나 시간을 조절하는 교통 서비스를 말한다. DRT는 특히 교통수요가 예측하기 어려운 지역이나 시간대, 그리고 교통서비스가 제한된 지역에서 효율적인 대안으로 여겨지며, 스마트시티나 대중교통 소외지역 등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DRT에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할 경우 자율주행 기술과 배차관리 시스템 통합을 통해 필요시 승합차를 효율적으로 배차하거나 운영할 수 있다. 따라서 자율주행 기술의 대중교통 서비스 도입은 공공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 향상, 그리고 환경보호와 같은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국내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확대를 위한 과제 자율주행 기술은 세계적으로 중요성과 기대치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기술 선진국인 미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는 다양한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가 상용화의 길을 찾고 있다. 이런 흐름에 맞춰 국내에서도 모빌리티 서비스 확대와 기술 격차 해소가 필요하다. 웨이모에서는 2019년 말 애리조나주 피닉스 지역에서 세계 최초로 완전 자율주행 로보택시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현재 샌프란시스코 지역에서 웨이모, 크루이즈 등의 기업에서 수백 대의 무인 로보택시가 시범 운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미 무인차량이 일반도로에서 자율주행 운행을 하기 위한 제도가 마련돼 있기 때문에 충분한 기술개발 및 검증을 통해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서비스 실증까지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 무인 실증 테스트는 실제 도로 환경에서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검증하고 상용화로 확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술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모빌리티의 사회적 수용성 확보도 중요한 과제로 볼 수 있다. 국민들의 자율주행차 안전에 대한 우려와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교육 및 홍보활동이 필요하다. 자율주행 실증 서비스를 바탕으로 일반 도로에서 자율주행차가 안정적으로 운행된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기존 도로 이용자들에게 수용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지속적인 공개 서비스를 통해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수용성을 높이게 된다면 국내 교통 분야에서의 혁신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중교통 서비스에서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버스다. 자율주행 버스는 정밀한 센서와 알고리즘을 통해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해 교통사고를 줄이고 이로 인한 병원비, 보험 청구, 차량 수리 비용 등 공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인간 운전자를 위해 발생할 수 있는 차량의 과도한 마모나 손상을 줄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차량의 유지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무인운영의 비용절감 효과를 통해 버스의 운영시간 제약을 해소하거나 배차시간을 줄여 이용객의 편의를 높일 수 있다. 한편 정해진 시간과 노선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기존 버스와 달리 자율주행과 연계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교통수단은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emand-Responsive Transport, DRT) 서비스다. 수요응답형 서비스는 전통적인 고정 노선 및 시간표 기반 시스템과 달리 승객의 실시간 수요에 따라 운행 경로나 시간을 조절하는 교통 서비스를 말한다. DRT는 특히 교통수요가 예측하기 어려운 지역이나 시간대, 그리고 교통서비스가 제한된 지역에서 효율적인 대안으로 여겨지며, 스마트시티나 대중교통 소외지역 등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DRT에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할 경우 자율주행 기술과 배차관리 시스템 통합을 통해 필요시 승합차를 효율적으로 배차하거나 운영할 수 있다. 따라서 자율주행 기술의 대중교통 서비스 도입은 공공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 향상, 그리고 환경보호와 같은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국내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확대를 위한 과제 자율주행 기술은 세계적으로 중요성과 기대치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기술 선진국인 미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는 다양한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가 상용화의 길을 찾고 있다. 이런 흐름에 맞춰 국내에서도 모빌리티 서비스 확대와 기술 격차 해소가 필요하다. 웨이모에서는 2019년 말 애리조나주 피닉스 지역에서 세계 최초로 완전 자율주행 로보택시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현재 샌프란시스코 지역에서 웨이모, 크루이즈 등의 기업에서 수백 대의 무인 로보택시가 시범 운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미 무인차량이 일반도로에서 자율주행 운행을 하기 위한 제도가 마련돼 있기 때문에 충분한 기술개발 및 검증을 통해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서비스 실증까지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 무인 실증 테스트는 실제 도로 환경에서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검증하고 상용화로 확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술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모빌리티의 사회적 수용성 확보도 중요한 과제로 볼 수 있다. 국민들의 자율주행차 안전에 대한 우려와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교육 및 홍보활동이 필요하다. 자율주행 실증 서비스를 바탕으로 일반 도로에서 자율주행차가 안정적으로 운행된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기존 도로 이용자들에게 수용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지속적인 공개 서비스를 통해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수용성을 높이게 된다면 국내 교통 분야에서의 혁신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모빌리티 전환 브리프 Vol.2 No.2-KOTI한국 교통 연구원 이슈 분석 Mobility Issue·공유 모빌리티와 자동 운전의 미래·자동 운전 기반 모 빌러티 서비스 확대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자 분석 Mobility Survey·자동 운전 이용자 만족도 분석 www.koti.re.kr모빌리티 전환브리프 Vol.2 No.2 – KOTI 한국교통연구원 이슈분석 Mobility Issue·공유 모빌리티와 자율주행 미래·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확대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자 분석 Mobility Survey·자율주행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분석 www.koti.re.kr모빌리티 전환브리프 Vol.2 No.2 – KOTI 한국교통연구원 이슈분석 Mobility Issue·공유 모빌리티와 자율주행 미래·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확대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자 분석 Mobility Survey·자율주행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분석 www.kot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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