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 스윙 테스트(Gear Swing Test)’ : 글로벌 항공 A380 1호기가 랜딩기어를 내린 채 대서양을 횡단한 이유

‘기어 스윙 테스트(Gear Swing Test)’: 글로벌 항공 A380 1호기가 랜딩 기어를 내린 채 대서양을 횡단한 이유, 영국 글로벌 항공(Global Airlines)의 A380기 5,000해리(9,260km) 페리 운송은 기어 다운 페리 비행(Ggear-down Ferry flight)으로서 가장 긴 거리를 기록했다. ‘기어 스윙 테스트(Gear Swing Test)’: 글로벌 항공 A380 1호기가 랜딩 기어를 내린 채 대서양을 횡단한 이유, 영국 글로벌 항공(Global Airlines)의 A380기 5,000해리(9,260km) 페리 운송은 기어 다운 페리 비행(Ggear-down Ferry flight)으로서 가장 긴 거리를 기록했다.

 

 

A380 landing gear test 기어가 완전히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조정 후 기어 스윙 테스트가 완료된다. – A380 기어다운 페리의 비행 기록 모하비에는 거대한 항공기를 지상에서 들어올릴 수 있는 잭이 없었기 때문에 하이플라이 팀은 랜딩 기어를 내린 채 A380을 비행할 수밖에 없었다. 이런 종류의 비행은 그리 드문 것은 아니다. 실제 루프트한자항공(LH)이 A380을 테루엘(Teruel) 보관소에서 다시 가져갔을 때도 기어를 내린 채 프랑크푸르트(FRA/Frankfurt)로 날아갔다. 같은 이유로 적절한 잭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페인 중부에서 프랑크푸르트까지의 구간은 정확히 대서양 횡단 구간은 아니다. 확인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지만 이번 A380이 의도적으로 기어를 내린 상태에서 비행한 것 중 가장 긴 시간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번 페리 비행의 하이플라이 카를로스 미르푸리(Carlos Mirpuri) 기장은 이번 여행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는 A380은 착륙장치를 잠그는 등 상업용 비행기와 크게 다른 구성으로 미국과 대서양을 횡단하는 긴 비행이었지만 모두 예상대로 진행됐다. 글로벌 항공의 성공을 기원하며 다시 한 번 운항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한 글로벌 에어라인의 이야기로, 이 시점에 도달하는 것은 약 4,000시간의 근무 시간을 나타낸다. 이제 Prestwick에 있으므로 완전히 서비스에 복귀하기 전에 필요한 기어 스윙 테스트 및 기타 모든 유지보수를 수행할 수 있다. 하이플라이는 이것이 C-체크, 내부 개조 및 업그레이드를 포함한다고 언급했다. ▲버진 애틀랜틱 항공(VS)의 경우 다음은 영국의 버진 애틀랜틱 항공(VS/Virgin Atlantic)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Behind the Scenes Aircraft landing gear’에 대한 설명이다. 엔지니어는 때때로 랜딩 기어의 움직임을 테스트해야 한다. 우리는 엔지니어들이 A330을 들어 올리는 동안 개트윅 공항 격납고에서 만나 ‘기어 스윙’을 수행하는 모습을 촬영했다. 항공기 하부 구성품이 부러지거나 늘어날 때 많은 일이 일어난다. 조종사는 조종실의 작은 레버를 움직여 거대한 문을 작동시키고 7t 이상 나가는 랜딩기어를 제자리로 이동시키는 컴퓨터 제어 이벤트 시퀀스를 시작한다. 랜딩기어를 검사하고 유지관리하지만 보다 심층적인 작업을 위해 항공기를 격납고에 넣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기어 스윙(Gear Swing)”이라고 한다. 항공기가 격납고에 들어가면 엔지니어들은 휠 리프트(wheel lift)에 앞서 컴퓨터를 준비하는 데 약 30분이 걸린다. 보통 바퀴가 땅에서 떨어져 있으면 항공기 컴퓨터에 경보가 울리지만 엔진은 작동하지 않는다. 첫 번째 목표는 항공기가 들어올릴 수 있을 정도의 무게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항공기에 탑재된 연료량과 연료가 탱크에 어떻게 분배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너무 많으면 항공기 무게 제한을 넘어서게 된다. 플레이트는 잭킹 지점에 볼트로 고정되어 있다(A330에서는 날개와 Nose 부분에 잭킹되어 있다). 그 후 팀은 거대한 잭을 제자리로 이동시킨다. A330 랜딩기어는 2개의 4륜구동 트윈액슬 보기와 오레오-공기압 충격흡수장치로 구성됐다. 노즈기어는 바퀴 2개가 앞으로 후퇴한다. 착륙장치를 열거나 접는 모든 프로세스는 LGCIUs(Landing Gear Control and Interface Units: 착륙장치 제어 및 인터페이스 유닛)라고 불리는 컴퓨터로 제어한다. 같은 유닛이 2개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백업용이다. 랜딩기어의 위치를 감시하고 다른 항공기 시스템과 통신한다. 기어가 사이클할 때마다 두 대의 컴퓨터 간에 전환된다. 그러면 백업 시스템이 정지 상태가 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신뢰성이 유지된다. 조종실에서 조종사는 랜딩기어의 라이트를 가지고 있으며 바퀴가 잠김상태가 아니거나 또는 운송중일때 하강하여 잠겨있을때 녹색으로 점등되어 바퀴가 상승하도록 레버로 잠겨있을때 소등한다. 그 옛날 각 휠세트에 배치된 엔지니어들이 “조금 위로, 조금 아래로”를 외치며 기체를 들어올리던 시대는 지났다(4명으로 구성된 팀이 교대로 1인당 60개의 크랭크 수행). 당시 엔지니어들은 바퀴가 땅에서 충분히 높이 올라갔는지 확인하기 위해 바퀴 밑에 기름통을 넣어보기도 했다. 요즘 항공기를 들어 올리는 것은 중앙제어반에서 실행되는 첨단 기술이다. 디지털 기포관 수준기(Digital Spirit Level)는 기체 아래쪽에 부착되어 있으며 잭은 레이저를 사용하여 위치가 지정된다. 이후 자체 수평조절 잭(Self-Leveling Jacks)이 바퀴가 부러질 정도로 항공기를 땅에서 충분히 높이 들어 올리는 과정을 시작한다. 이 모든 기술에도 불구하고 비디오를 유심히 보면 항공기 유지보수 관리자가 오일캔 테스트를 빠르게 수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오랜 습관일까?) A330 랜딩기어는 유지공압충격흡수장치가 장착된 2개의 4륜, 트윈액슬보기로 구성된다. 노즈기어에는 두 개의 바퀴가 있고 앞으로 움직인다. 랜딩기어를 접고 전개하는 전체 과정은 LGCIU(Landing Gear Control and Interface Units)라는 컴퓨터에 의해 제어된다. 두 개의 별도의 동일한 장치가 있으며, 그 중 하나는 백업용이다. 랜딩기어의 위치를 모니터링하고 다른 항공기 시스템과 통신한다. 기어가 순환할 때마다 두 컴퓨터 간에 전환된다. 이것은 백업 시스템을 휴면 상태로 하지 않음으로써 신뢰성을 유지한다. 조종실에서 조종사는 바퀴가 잠겨 있지 않거나 이동 중 빨간색으로 켜지고 바퀴가 떨어져 잠겨 있으면 녹색으로 켜지며 바퀴가 올라가 레버를 위로 선택한 상태에서 잠그면 꺼지는 랜딩기어 조명을 갖고 있다. 또한 ECAM(electronic centralised aircraft monitor: 전자 중앙 집중식 항공기 관리 시스템) 패널에는 조종사에게 휠 위치는 물론 타이어 압력이나 브레이크 온도 등 기타 정보를 A380 landing gear test 기어가 완전히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조율을 한 후 기어 스윙 테스트가 완료된다. – A380 기어다운 페리의 비행 기록 모하비에는 거대한 항공기를 지상에서 들어올릴 수 있는 잭이 없었기 때문에 하이플라이 팀은 랜딩 기어를 내린 채 A380을 비행할 수밖에 없었다. 이런 종류의 비행은 그리 드문 것이 아니다

Airbus A330 Gear Swing 세워져 있는 상태에서는 메인 랜딩 기어의 다리가 너무 길어서 베이에 들어갈 수 없다. 각 메인 레그에 똑똑한 단축 메커니즘이 장착돼 있어 바퀴가 들어갈 때 충격 흡수 장치(shock absorber)가 수축돼 기어 길이가 줄어든다. 동영상에서 반짝이는 충격 흡수 부분은 바퀴가 올라갈수록 짧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280노트(약 518km) 이상에서는 유압 공급이 자동으로 차단되기 때문에 항공기가 너무 빨리 비행할 때 기어를 내릴 수 없다. 파일럿이 기어를 280노트 이상으로 낮추면 속도가 줄어들 때까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글로벌 항공(Global Airlines Limited) 2021년 유명한 여행 전문가이자 연속 사업가인 제임스 애스크(SJames Asquith)가 설립했다. 제임스(ジェームズは旅行いる)는 여행의 즐거움에 푹 빠져 있다. 또한 그는 많은 모험을 하는 동안 수백 개의 상업 항공편에서 겪은 열악한 경험에 당황하고 계속 실망한다. 24세까지 196개국을 방문한 그는 상업 항공사와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한두 가지를 알고 있다. 우리는 상업 비행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긴 보안검색 대기열, 지연운항, 수하물 분실, 먹을 수 없는 음식, 그리고 계속되는 끔찍한 고객 서비스로 너무나 오랫동안 고통받아왔다. 글로벌 항공은 상업 항공 여행과 관련된 고통과 고통을 신속하게 덜어줄 것이다. 우리는 모든 상호작용에서 기쁨을 주고 모든 접점에서 기쁨을 줍니다. 심호흡을 하고 탑승하세요. <동사 홈페이지> https://www.globalairlines.com/ > 당초 2024년 봄 런던~뉴욕, 런던~로스앤젤레스까지 4대의 A380 항공기로 운항을 시작한다는 목표였다. 2023년 5월 첫 A380기를 구입했다. 처음으로 ‘게이머 클래스(Gamer class)’를 포함한 5등급 서비스로 항공기를 운영할 것을 제안했지만, 나중에 450~470석의 좌석으로 더 전통적인 3등급 구성을 발표했다. 2023년 6월 1일 리처드 스티븐슨(Richard Stephenson)을 CCO로 임명하였다. 지난 2023년 6월 27일 매튜 브라운(Matthew Brown)이 미래 투자전략 수립 주주 및 자문 역할을 맡았다고 발표했다. 2023년 11월 2024년 1월 항공사 최초의 항공기로 시작될 예정인 리퍼브 프로그램(Refurbishment Programme)에 대한 공급업체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2024년 2월 하이플라이 몰타(3L/Hi Fly Malta)를 통해 첫 에어버스 A380-800을 트랜스포트 몰타로 등록했다. 최종적으로 A380-800 등 4대로 운항할 계획이다. To be operated by Hi Fly Malta. 어려운 부분은 항공 관리 기관의 안전 및 면허, 좌석 조달의 긴 리드 타임, 좌석 등받이 TV 스크린 및 기타 요소이다. 이 회사는 운항까지 6개월에서 18개월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는데. 영국 민간 항공국(CAA)은 운항 허가를 받는 데 최소 6개월에서 18개월이 걸릴 것이라고 말한다 “우리의 계획은 2024년 말 전세기로 시작하고 이후 영국에서 예정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우리는 앞으로 12개월 안에 첫 번째 여객편을 취항시킬 것이다. 그러나 항공 분야의 다른 많은 회사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파트너와의 약간의 지연과 우리가 계속 노력하고 해결책을 찾고 있는 다양한 공급망 문제에 직면해 있다. ” 결국 올해를 넘긴 셈이다. <자료 출처>Why Global Airlines’ First Airbus A380 Flew Across The Atlantic With Its Landing Gear Downhttps://simpleflying.com/global-airlines-first-airbus-a380-gear-down-ferry-flight/ Superjumbo Hopes: Global Airlines Flies Its First Airbus A380 To The UKhttps://simpleflying.com/global-airlines-first-airbus-a380-uk/ Aircraft landing gear and brake testing | Kistlerhttps://www.kistler.com/CA/en/aircraft-landing-gear-and-brake-testing/C00000006 Behind the scenes : Aircraft landing gearhttps://flywith.virginatlantic.com/eu/en/stories/behind-the-scenes-how-does-aircraft-landing-gear-work.html Airbus A330 Gear Swing 立てられている状態では、メインランディングギアの脚が長すぎてベイに入れない. 각 메인 레그에 똑똑한 단축 메커니즘이 장착돼 있어 바퀴가 들어갈 때 충격 흡수 장치(shock absorber)가 수축돼 기어 길이가 줄어든다. 동영상에서 반짝이는 충격 흡수 부분은 바퀴가 올라갈수록 짧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280노트(약 518km) 이상에서는 유압 공급이 자동으로 차단되기 때문에 항공기가 너무 빨리 비행할 때 기어를 내릴 수 없다. 파일럿이 기어를 280노트 이상으로 낮추면 속도가 줄어들 때까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글로벌 항공(Global Airlines Limited) 2021년 유명한 여행 전문가이자 연속 사업가인 제임스 애스크(SJames Asquith)가 설립했다. 제임스(ジェームズは旅行いる)는 여행의 즐거움에 푹 빠져 있다. 또한 그는 많은 모험을 하는 동안 수백 개의 상업 항공편에서 겪은 열악한 경험에 당황하고 계속 실망한다. 24세까지 196개국을 방문한 그는 상업 항공사와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한두 가지를 알고 있다. 우리는 상업 비행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긴 보안검색 대기열, 지연운항, 수하물 분실, 먹을 수 없는 음식, 그리고 계속되는 끔찍한 고객 서비스로 너무나 오랫동안 고통받아왔다. 글로벌 항공은 상업 항공 여행과 관련된 고통과 고통을 신속하게 덜어줄 것이다. 우리는 모든 상호작용에서 기쁨을 주고 모든 접점에서 기쁨을 줍니다. 심호흡을 하고 탑승하세요. <동사 홈페이지> https://www.globalairlines.com/ > 당초 2024년 봄 런던~뉴욕, 런던~로스앤젤레스까지 4대의 A380 항공기로 운항을 시작한다는 목표였다. 2023년 5월 첫 A380기를 구입했다. 최초로 ‘게이머 클래스(Gamer class)’를 포함한 5등급 서비스로 항공기 운영

error: Content is protected !!